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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꼰대들이 생각하는 사내예절] 필수로 알면 너무 좋은 - 명함 주고받기 예절&대화기술편 본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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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꼰대들이 생각하는 사내예절] 필수로 알면 너무 좋은 - 명함 주고받기 예절&대화기술편

최돼지 2021. 8. 15. 20:3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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안녕하세요~

회사 잘 다니고 있는, 럭키 최사원입니다.

회사에서 대화하는 것은 기본 필수중의 가장 중요한 것이죠!

특히 타업체의 경우 명함을 주고받을 때나 등등 말이죠. 바로 한번 리스트 알아볼까요?

 

 

[목록]

ㅣ호칭사용법

ㅣ특별한 호칭사용할 때

ㅣ바른 대화법

ㅣ소개 예절법

ㅣ명함주고 받을 때 지켜야할 예절

 

 

ㅣ대화예절

▶ 호칭사용법

- 임원이나 상급자에게는 직위 앞에 성을 붙이지 않고 부르는 것이 바람직하다.

"상무님"

"박상무님"

- 부서장(팀장)의 경우, 주임 이상의 직원 혹은 구분이 필요한 경우에는 성을 붙여 부른다.

"팀장님, 김팀장님"

"과장님, 이과장님"

- 사원에게는 00씨라고 부른다.

- 아래 직급이라 할지라도 친밀한 사이가 아니라면 00님을 붙여 불러도 손해 볼 것이 없다.

"00씨"라고 부르기 보단, 용건 내용만을 전하는 것이 작은 예의입니다.

 

- 주임 이상의 직원을 부를때는 전체이름+직급을 부르는 것보다 이름만+직급을 부르는 것을 더 추천한다.

"최00주임님" 보단 "00주임님"

"최00대리님" 보단 "00대리님"

 

 

꼰대 버전) 좋지 않은 호칭

"미스 최~, 미세스 최~"

"야", "너"

가끔 호칭을 안 부르고 용건을 얘기할 경우도 많기때문에 ^^ 내용을 잘 듣고 본인을 칭하여 말하는지 파악하는 것도 중요해요. 

 

▶ 특별한 호칭

- 생산직 중 직책이 없는 반원에게는 통상 00기사님 등의 가(價)직책으로 호칭하는 것을 권장한다.

- 업무와 관계 없지만 가까이에서 근무하시는 분들(경비, 청소, 식당 등)에게는 호칭을 말하기보단 내용만을 이야기해도 무방합니다.

"저기 있잖아요~"

"말씀드릴 게 있는데요"

"뭐 좀 여쭤볼게요~"

"여쭤볼게 있는데요~"

"혹시~"

"안녕하세요~ [바로 내용말하기]"

▷ 주의할 부분

- 직장 내에서 흔히 "형님", "형", "언니" 라고 부르는 경우는 회사 밖에서 사적으로만 하는 것이 좋습니다.

※ 회사는 이익을 추구만을 위한 업무를 하는 곳입니다. 가족같은 분위기는 회사 외에서 해도 모자르지 않습니다.

- 사원간에는 "선배님" 호칭은 원만할 것 같습니다.

- 본인보다 나이가 어리지만 직급이 높은 경우에는 호칭을 불러 존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.

 

 

 

▶ 바른 대화법

- 대화를 할 땐 상대의 눈 언저리를 쳐다보며 이야기합니다.

- 말끝을 흐리지 않도록 주의합니다.

- 말할 것이 정리되지 않을 때는 메모장에 먼저 작성 후 말하는 것을 추천합니다.

- 내가 한 말은 반드시 다른 직원도 알게 되는 것을 인지하고 고려하며 이야기합니다.

- 이야기는 말하는 것보다 듣는 것이 중요함을 잊지 않습니다.

- 회사 내에서 쓰는 전문용어는 항상 기억하려 애쓰고, 회사 내에서 사용하는 단어로 대화 하려고 노력합니다.

- 육하원칙을 생각하며 말하는 것이 가장 뚜렷하고 전달하며 더 좋습니다.

 

- (오해를 살 것 같아도) 결론을 먼저 말하고, 설명을 합니다.

"00팀장님, A거래처 담당자와 크로스체크가 잘못되어서 → 물품이 B거래처로 잘못 나갔습니다."

"00팀장님, B거래처로 물품이 잘못나갔습니다. → A거래처 담당자와 크로스체크가 잘못되었었습니다."

 

▶ 주의할 부분

- 의견을 주고 받을 때는 자신의 의견을 말하되, 결론은 상대에게 맡깁니다.

- 종교, 이념, 기사 등은 먼저 언급하지 않습니다.

- 애매한 표현이나, 이미지를 손상시키는 말버릇은 노력하여 가급적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.

"사실은"

"거짓말이 아니라"

"진짜, 정말로"

"어이없는 건"

"아니~"

 

 

ㅣ소개예절

▶ 바른소개법

- 지위가 낮은 사람이 지위가 높은 사람에게, 

나이가 어른 사람이 나이가 많은 사람에게 먼저 소개합니다.

- 소개 전에 인사를 다시 한번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.

"안녕하세요, 저는 000(회사이름) → 000 (성과 이름 전부) → 대리(직급) 입니다

 

 

▶ 명함주고받기

- 명함은 상대방의 기준으로 명함을 돌려서 전달합니다.

- 아랫사람이 윗사람에게 먼저 드립니다.

- 오른손으로 드리며, 자기 이름을 부르며 드립니다.

- 상대가 두명 이상이라면 윗사람 먼저 드립니다.

- 명함은 두손으로 받습니다.

- 명함을 받은 후, 책상 앞에 본인 중심으로 올려놓습니다.

※ 명함은 지갑에 넣거나, 주머니에 넣지 않습니다.

- 탁자에서 명함을 옆에 두고, 명함 뒷면에 중요한 내용을 메모하는 것도 무방합니다.

 

 

꼰대자세) 꼰대는 자신의 직위를 높게 생각했을 떄, 한손 (특히 손가락 ^^)으로 줄 수 있지만 기분나빠하지 않고 두손으로 공손히 받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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